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몰랐던 가려움

피부가 가려운 여러가지 이유!!

피부는 말짱한데 자꾸 가렵다면? 
다른과 진료 받아야 할수도..

 

가려움(pruritus, itchiness)이란 긁고싶은 불쾌한 느낌입니다.  사실 이 가려움은 질환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증상인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이 가려우면 일단 피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피부과에 가서 약을 처방받죠, 하지만 약을 먹어도 그때뿐, 또 다시 가려움증이 생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때는 피부가 아니라 다른 곳에 문제가 있나 살펴봐야 합니다.


이렇게 피부 문제가 아닌데도 가려움을 주 증상으로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경북대병원 피부과에서는 이유없이 그냥 전신이 가려운 환자 229명을 분석했는데요, 내과 쪽 문제인 경우가 57.2%였다고 합니다. 

 

피부 문제가 아니어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내과 쪽에서는 어떤 질환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걸까요?

1. 내분비계 질환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내분비계 질환은 갑상선 질환이 당뇨병입니다.  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에너지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항진증과 저하증을 포함한 모든 갑상선 질환은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주로 나타나는 피부건조증과 가려움증은 주로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가 더 많다고 하네요...

그리고 당뇨환자의 땀은 당 성분이 일반인들보다 더 많기 때문에 세균 활동이 활발해지기 쉬워서 염증 반응으로 인한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신장질환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능이 떨어져 요독이 쌓입니다. 이 요독이 건조증과 가려움증을 유발하는데요, 만성신부전 환자의 50∼90%가 가려움증으로 고생한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요독 가려움증은 혈액 투석 후에는 22% 정도로 감소한다는 연구도 있었는데, 아무래도 혈액 투석을 하면 몸속에 요독이 제거되기 때문이겠죠? ^^

3. 간질환
간염이나 간경화 같은 간질환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은 인체의 해독공장으로 불리는데요, 간기능이 떨어지면 독성 물질을 처리하지 못하고 피하 조직에 쌓여서 전신에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이때는 보습도 물론 해야겠지만... 간질환을 먼저 치료하시길 권장드립니다^^

4. 암
대부분 항암치료하는 분들이 가려워서 많이 괴로워하십니다. 보통 항암제 투여 후 2~4주 사이에 많이 나타나는데, 피부가 건조한 부위부터 가렵기 시작해서 전신으로 퍼집니다. 그러니까 항암치료 하시는 분들은 가려움을 대비하셔서 보습제 미리미리 많이 쟁여두시기 바랍니다^^;;.  

 

5. 혈액문제

혈액에 문제가 생겨도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적혈구가 지나치게 증가하면 혈소판들이 한데 뭉치고, 그게 가려움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을 자극해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그 밖에 빈혈증,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악성종양의 일종인 ‘호지킨 림프종’도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스트레스
심한 스트레스도 가려움의 원인이 됩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기전은 파악되지 않았다는데요, 스트레스 자체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을 자극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로 유발되는 특발성 두드러기도 가려움증이 주 증상이라는데, 스트레스는 어디가나 문제네요...^^

 

뭔가 너무 많죠? 더 있지만 오늘은 이 정도만 말씀드릴께요^^;;


마무리~~~ 

내과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1. 일단 전문의 처방으로 각 질환에 맞는 치료를 적극적으로 합니다.

2. 그리고 여러가지 가려움증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한 방법을 동원한다

그것은 바로 보습제 구석구석 바르기, 가습기 틀어놓기 이런게 있구요,  그리고 요즘같이 건조한 날씨에는 샤워 횟수도 줄이는 게 좋습니다.  샤워를 한다면 마치자 마자 보습제 꼭! 꼭! 챙겨바르기 잊지 않아야겠죠? 

 

이렇게?? ㅋㅋ

 

저는 피부 가려움 빅데이터를 구축 중이며, 그 가려움 데이터를 활용해 제약회사, 화장품 기업과 함께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래 제 사진을 누르시면 그중 일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instagram.com/itch.holic.jiu 을 통해 가려움 관련 어떤 정보든지 주십시오.
가려운 사람들의 삶의 질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가려움에 미친 여자, 지우였습니다.


※ LIKOOL(라이쿨)은 가려움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약품, 의료기기, 디바이스, 화장품 등 문제성 피부 토털 케어 브랜드입니다.
※ dodamB(도담비)는 영유아 문제성 피부 전문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 화장품 효과 관련 가려움 표현은 피부 건조에 기인한 가려움에 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