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몰랐던 가려움

가려운 이유가 스트레스?

이유없이 가렵다고요?
혹시, 스트레스 때문일지도...

갑자기 몸이 가렵거나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된다면 과도한 스트레스 의심해봐야...
기분 좋은 생각과 충분한 수면, 운동 등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경고!경고!!
익숙하지만 반갑지 않은 이 느낌이... 지금 제 실제 상황입니다.
저는 지금 야간 작업을 하며 이 글을 쓰고 있는데요, 갑자기 뭔가 어깨부터 팔쪽으로 스물스물 느낌이 이상해서 거울을 보니... 아무래도 뭔가 심상치 않습니다.
두드러기? 아냐, 두드러기는 넓적하게 모기 물린거 같은데...
그럼.. 알레르기? 왜? 나 저녁에 뭐 잘못먹은것도 없는데???

자정이 넘은 시간_지금 막 생긴 싱싱한 알레르기 반응임_실제 가려운 지우 팔 

** 원래 이 위에 오프닝이 다른 내용이었다가 벌어진 제 상황이 더 리얼하여 급 수정하였음 ㅋㅋ


정말 이유가 없는 걸까요?

미국 러시대학교 의학센터 행동과학과의 스테반 호브폴 박사는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묘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했는데요, 최근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상황과 그에 따른 사회적 변화에 적응해야만 하는 우리는 더 많아진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묘한 증상이 나타난다??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1. 몸이 자꾸 가렵다
연구에 따르면, 불안하거나 긴장하는 등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피부염이나 습진, 건선 등 피부 가려움증의 근본적인 조건들이 악화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반응이 신경섬유를 활성화시켜 이유없는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평소 심호흡 등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여러가지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된다
불안증을 유발하는 테스트를 받은 알레르기 환자들은 별로 긴장감이 없는 임무를 수행했을 때와 비교했을 때 알레르기 증상이 훨씬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스트레스 호르몬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혈액 단백질의 생산을 촉진합니다.

3. 주말에도 두통이 발생한다
흔히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은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당시에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평일 내내 강한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돼온 사람 중 일부는 주말에 편안하게 이완됐을 때 되려 편두통을 앓을 수 있습니다.

4. 자주 배가 아프다
불안과 스트레스는 두통과 불면증은 물론 복통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팀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복통을 앓을 가능성이 3배나 높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작은 변화에도 예민해지고, 이 때문에 평소 같으면 느끼지 못할 가려움에도 민감해지게 됩니다.
조금만 가려워서 신경질 적으로 반응하고, 나도 모르게 손이 가는데요, 가려운 곳을 긁으면 순간 시원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우리가 긁는 것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

하지만 그것으로 끝나지 않죠? 가려운 곳을 긁으면 우리는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대가를 치러야만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려운 곳을 긁기보다는
1. 냉찜질 등으로 빠르게 진정시켜 줍니다.
2.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또 하나, 가려움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나 우울한 기분을 날릴 수 있도록 적절한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하는것도 좋겠죠?



저는 피부 가려움 빅데이터를 구축 중이며, 그 가려움 데이터를 활용해 제약회사, 화장품 기업과 함께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래 제 사진을 누르시면 그중 일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instagram.com/itch.holic.jiu 을 통해 가려움 관련 어떤 정보든지 주십시오.
가려운 사람들의 삶의 질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가려움에 미친 여자, 지우였습니다.


※ LIKOOL(라이쿨)은 가려움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약품, 의료기기, 디바이스, 화장품 등 문제성 피부 토털 케어 브랜드입니다.
※ dodamB(도담비)는 영유아 문제성 피부 전문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 화장품 효과 관련 가려움 표현은 피부 건조에 기인한 가려움에 한합니다.